이미지명
Home 고경석한의원의 사상의학

고경석한의원의 사상의학

고경석한의원의 사상의학

본원에서의 특별한 체질검사

가루약은 흡수가 빠르게 되도록 특수 조제되어진 약입니다.
자신의 타고난 체질과 병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서 약간의 물과 함께 복용한 후 10분에서 15분 정도 가만히 앉아서 휴식을 취하시기 바랍니다.
전화를 한다든가 다른 것에 몰두하면 아무런 것을 느끼지 못할 수도 있으니 가만히 앉아서 몸의 상태를 느껴 보시기 바랍니다.
10분에서 15분이 경과하는 동안 아무런 느낌이 없을 수도 있고 아니면 조금 좋지 않은 느낌(가슴이 두근거림, 띵한 느낌, 나른한 느낌 등)이거나 조금 좋은 느낌(눈이 맑아진 느낌, 가벼워진 느낌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위의 결과를 바탕으로 이치적인 사람과 감성적인 사람을 구별할 수 있습니다.
타고난 체성(체질)에 따라 이치적인 사람은 자율신경조절을 위주로 하는 약재가 위주가 되고 감성적인 사람은 림프순환을 시켜주는 약재가 위주가 되어 처방을 합니다.
그 다음단계로 태양인, 태음인, 소양인, 소음인을 구분해서 처방이 완성됩니다.

나 스스로 자기 자신을 안다는 것이 쉽지는 않다.
사람은 크게 두 가지 부류로 나눌 수 있는데 이치적인 사람과 감성적인 사람으로 나누어진다.
부부의 경우 한 쪽이 이치이면 다른 한 쪽은 감성이다.
그래서 첫눈에 반한다. 나에게 없는 그 무엇이 있기에
그러다가 서로 다르다고 싸우기 시작한다. 애당초 다르기 때문에 만난 것인데

자녀의 경우 둘 이상이면 이치적인 아이와 감성적인 아이가 있게 되어있다 .
어느 것이 좋고 나쁜 것은 아니다.
그들의 타고난 성정에 맞게 양육하면 서로에게 좋은 결과가 예견되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 서로 원망하는 관계로 전락한다.

이치적인 사람은 ‘옳다’, ‘그르다’에 주관점이 맞춰지는 것이고
감성적인 사람은 ‘좋다’, ‘싫다’에 주관점이 맞춰진 것이다.

이치적인 사람은 두루 두루 잘 살펴서 올바른 방향을 찾아 '해야 한다'는 생각으로 살아가고
감성적인 사람은 자신의 재능을 찾아 '하고 싶다'는 마음으로 살아간다. 결국 하고 싶은 것을 하며 자신의 능력을 알아간다.

물론 이 두 가지를 모두 다 가지고는 있지만 어느 것이 좀 더 바탕에 깔려있는지를 살펴보아야 한다.

대개 남자 또는 어른은 자신이 이치적이라고 생각하고, 여자 또는 아이들은 감성적이라고 인식하기 쉬운데 이는 특수 조제된 한약으로 검증이 가능하다.
그 원리는 이치적인 사람은 신경계의 이상으로 병이 시작되고 감성적인 사람은 림프계의 이상으로 병이 시작된다.
그래서 자신에게 맞는 엑기스제 한약을 복용하면 편해지고, 그렇지 않으면 불편한 증상이 10분 이내에 나타난다. 그러나 조금 더 시간이 지나면 자연 소멸된다.

과연 나 자신은 어떤 사람일까?

태양인

메밀, 메밀국수, 메밀묵, 메밀차, 도토리묵, 호밀, 호밀빵(계란이나 우유나 버터가 들어가지 않은 것), 밀, 밀가루, 보리, 보리차, 조개류(특히 대합조개와 모시조개나 바지락 등), 흰살 생선류(굴비, 조기, 임연수, 병어 등), 새우, 새우젓, 전복, 붕어, 솔잎, 양배추, 양상추, 브로컬리, 순채, 죽순, 피망(파프리카), 고사리, 양파, 겨자, 미나리, 사과, 감, 포도, 앵두, 머루, 모과, 키위(참다래나 골드키위), 알로에, 대부분의 버섯류(특히 송이버섯, 양송이버섯, 팽이버섯 등), 포도씨유.

태음인

멥쌀, 수수, 율무, 콩, 쇠고기, 감자, 무, 열무, 순무, 연근, 도라지, 호박, 치즈, 버터, 설탕, 낙지, 오징어, 문어, 명태, 황태, 북어, 동태, 청국장, 된장찌개, 콩나물, 수박, 배, 살구, 옥수수, 밤, 은행, 잣, 호도, 우유, 율무차, 칡차, 커피(하루에 한 두 잔 정도), 녹용, 사슴, 마, 사골.

소양인

메조, 팥, 녹두, 돼지고기, 녹두, 녹두빈대떡, 숙주나물, 참깨, 참기름, 더덕, 상추, 가지, 오이, 시금치, 우엉, 복어, 골뱅이, 한치, 가물치, 굴, 달팽이, 게, 해삼, 멍게, 파래, 다시마, 셀러리, 치커리, 딸기, 산딸기, 참외, 토마토, 파인애플, 바나나, 아몬드, 파인애플주스, 토마토주스, 복분자주스, 딸기주스,유자차(꿀이 들어간 것은 안 됨), 홍차, 구기자차, 동규자차, 숙지황, 구기자, 산수유.

소음인

찹쌀, 차조, 찰수수, 찰옥수수, 찰핍쌀, 현미찹쌀, 닭고기, 계란, 들깨, 들기름, 들깻잎, 고구마, 쑥, 토란, 냉이, 달래, 고추, 파, 마늘, 후추, 부추, 소금, 마요네즈, 미역, 아나고회, 홍합, 민물장어, 귤, 오렌지, 복숭아, 레몬, 자몽, 나쓰미깡(여름귤), 자두, 땅콩, 오렌지주스, 복숭아주스, 인삼차, 꿀차, 생강차, 대추차, 인삼, 꿀, 흑염소, 개고기, 노루, 오리, 뱀탕, 자라, 잉어, 황기, 삼계탕, 영계백숙.

상단으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