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명
Home 커뮤니티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게시글 검색
허리가 삐끗했어요!!!
고경석한의원 조회수:585 183.98.205.236
2017-08-12 11:11:18

아이고, 허리야...급성요추염좌 대처법

입력 F 2017.04.17 17:12 수정 2017.04.17 17:12

 

허리통증을 유발하는 가장 대표적인 질환은 바로 급성 요추(허리뼈) 염좌(삠, 접질림)다.

급성요추염좌는 허리뼈 부위의 뼈와 뼈를 이어주는 섬유조직인 인대가 손상되어 통증이 생기는 상태를 말한다.

단순히 인대만 손상 됐다기보다는 인대의 손상과 함께 근육의 비정상적 수축이 동시에 허리통증을 일으키게 된다.

급성요추염좌는 시간이 지나면 통증이 서서히 약해져 완치 됐다고 판단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가볍게 생각하다 만성허리통증이나 허리디스크 등 다른 질환으로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급성요추염좌는 흔히 무거운 물건을 들다가 허리에 통증이 갑작스럽게 발생한다.

또 비정상적 자세를 장시간 유지하거나, 외부에서 비교적 가벼운 충격을 받았을 때 생기기도 한다.

젊은 직장인이나 주부들의 경우 불안정한 자세를 장시간 유지하게 되면 신경이 눌리고 갑작스럽게 근육이 놀라면서 급성요추염좌에 걸릴 수 있다.

주된 증상은 허리통증이지만 이에 더해 다른 증상이 있을 때는 요추 염좌보다 심한 손상일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특히 연세가 많은 노인들의 경우 퇴행성 변화로 인해 디스크 안에 있는 수핵이 외부 틈으로 나와 신경을 압박하면서 염증을 일으키는 사례가 많다.

이러한 경우 허리디스크가 발병하게 된다.

세연통증클리닉 최봉춘 원장은 “급성요추염좌는 보통 1개월 정도 올바른 치료를 받고 나면 환자의 90% 정도가 회복되지만 통증이 사라질 때까지 꾸준한 관리와 치료가 가장 중요하다”며 “만약 올바른 치료에도 낫지 않고 증상이 지속된다면 추후에 허리디스크나 척추관협착증을 생각해 봐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처음에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 자연적으로 치유 됐다고 느끼고 관리에 소홀해 지기 때문에 지속적인 물리치료와 수영 등 허리에 무리가 가지 않으면서 할 수 있는 허리운동을 꾸준히 해주는 것이 2차적인 질환 발생을 막을 수 있다” 고 말했다.

요추염좌는 1개월 정도 휴식을 취하면 좋아지지만 통증이 심한 경우 간단한 주사치료로 통증을 줄일 수 있다. 통증이 심할 경우에는 신경차단술이 효과적이다. 급성요추염좌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스트레칭 등 평소에 허리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일상생활을 하면서 비교적 쉽게 허리뼈 주변의 근육과 인대는 다칠 염려가 있기 때문에 허리에 무리가 갈 수 있는 상황을 미연에 피하는 것이 좋다.

급성요추염좌가 잘 발생하는 동작에는 과도한 힘이 필요한 동작이나 무거운 물건을 드는 동작, 허리를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꼬는 동작 등이 있다.

이밖에 허리의 근육 및 인대가 약화되어 있는 경우, 비만, 흡연, 물건을 드는 동작이 부적절한 경우도 급성요추염좌가 잘 발생하므로 이러한 요인을 사전에 피한다면 급성요추염좌를 예방 할 수 있다. 

.............................................................................................................................................................................

 

본원에서는 SI 벡트론 치료법과 요추 염좌 및 타박에 효능이 좋은 '환약'으로 요추의 상태를 개선시키는 치료를 하고 내원이 힘든 경우는 안정을 하면서 환자의 상태에 따른 '환약'을 처방하여 치료하기도 합니다. 자주 허리를 삐끗하시는 분이나 쉽게 허리의 피로를 느끼시는 분은 평소 자주 걷는 것을 생활화하고 한방치료를 통해 미리 요추를 강화시키는 치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댓글[0]

열기 닫기

상단으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