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명
Home 커뮤니티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게시글 검색
아토피, 건선 치료가 되나요?
고경석한의원 조회수:595 183.98.205.236
2017-07-28 15:40:26

피부를 괴롭히는 또 하나의 병 건선이 흔해지고 있다.

겉으로 드러나는 발진 때문에 외출마저 두렵게 만드는 건선에는 예방과 꾸준한 관리만이 정답이다.

 

건선이 뭘까?

피부에 작은 좁쌀 같은 발진이 생기면서 그 위에 새하얀 비듬 같은 피부 각질이 겹겹이 쌓여 나타나는 만성 피부병이다. 좁쌀 크기의 발진은 주위에서 발생한 새로운 발진들과 서로 뭉치거나 커지면서 주위로 점점 퍼져 나간다. 만성적으로 진행되며 악화와 호전을 반복해서 완치가 어려운 대표적인 만성 피부 질환.

건선의 증상

가장 큰 증상은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붉은 발진이다.

작고 붉은 발진이 점점 커지면서 그 위로 은백색의 각질이 덮인다.

주로 대칭적인 모양으로 나타나며 무릎, 팔꿈치, 두피와 엉덩이 등에 잘 발생하고

표면의 하얀 각질을 긁어내면 피가 나는 특징이 있다.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두피를 포함한 몸 전체로 퍼질 수 있고 고름이 잡히는 형태로 발전하기도 한다. 또한 손·발톱의 모양이 변형되고, 더욱 심해지면 관절염으로 이어지는 두려운 병. 가렵거나 아프진 않지만 무엇보다 괴로운 것은 외관상 좋지 않아 외출마저 꺼려진다는 것이다.

건선의 원인

건선이 나타나는 원인이 무엇인지 아직까지 뚜렷하게 밝혀진 것은 없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유전적인 영향과 환경적인 영향, 개개인의 체질과 영양 섭취 등의 요인으로 일어난다고 알려져 있다. 손으로 심하게 긁거나 때수건으로 각질을 벗겨내는 등 피부를 과도하게 자극했을 때 피부 조직에 생화학적 변화가 생기는 것 또한 건선의 원인으로 제기되고 있다. 그 밖에 계절의 변화, 건조한 피부, 과도한 스트레스, 항생제나 잘못된 약물 복용 등도 건선을 유발하고 악화시키는 데 큰 영향을 끼친다.

건선 치료법

피부과에서 행해지는 치료법은 국소 치료와 광선 치료다. 국소 치료는 스테로이드제와 비타민 D 유도체, 피부 보습제를 사용하여 건선을 치료하는 방법. 광선 치료는 자외선 중 단파장 B를 집중적으로 쪼이는 것으로 특별히 약을 복용하지 않고도 꾸준히 치료하면 증상이 호전되는 경우가 많다.

한방에서는 외부의 독성이 호흡기나 피부를 통해 혈액 내로 침투하거나, 심한 스트레스와 육체적 피로 때문에 발생한 열독을 건선의 원인으로 본다. 체내의 음양과 허실의 균형을 맞추고 기혈의 흐름을 순조롭게 하기 위한 약물요법과 침구요법을 시행한다.

일상생활 속 건선 예방&치료법

건선 환자는 자기 관리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건선 치료 기간도 단축하고 재발 확률도 낮출 수 있기 때문에 끊임없는 주의가 필요하다.

금연, 금주, 규칙적인 생활로 과로나 스트레스에서 벗어나도록 한다.

편도선염이나 인후염을 앓고 난 뒤엔 건선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염증을 일으킬 수 있는 질환에 걸리지 않도록 주의한다.

균형 잡힌 식습관이 필요하다. 육식이나 기름진 음식은 피하고 불포화지방산이 다량 함유된 생선을 많이 먹는다.

규칙적인 운동으로 노폐물을 배출한다.

건선 피부는 건조한 상태이므로 보습에 신경 쓴다.

건선 환자는 하루 30분 정도 햇볕을 쪼이는 것이 좋다. 단, 너무 긴 시간 자외선에 노출하는 것은 건선을 악화시키므로 주의한다. 하얀 각질을 떼어내는 것은 피부에 상처를 내는 것이므로 절대 떼어내선 안 된다.

피부에 자극을 주지 않아야 한다. 때수건으로 밀거나 자극성 있는 화장품 사용을 자제한다. 상처가 생긴 부위에서 건선이 시작될 수 있으므로 상처가 나지 않도록 주의하고 상처가 났을 때에는 바로 치료한다.

Q&A 아토피와는 어떻게 다른가요?

흔히 건선을 아토피로 오해하기도 한다.

하지만 건선은 일반적으로 사춘기 이후에 주로 발병하고, 아토피는 생후 2~6개월 사이에 발병되는 게 보통이다.

또 아토피는 가려움증이 심한 데 반해, 건선은 가렵지는 않으나 흉해 보일 정도로 피부에 빨간 발진과 하얀 각질이 생겨 미관상의 문제가 더 심각하다.

건선 전용 화장품은 없나요? 아직까지 건선 피부를 위한 화장품이 개발되어 있지 않다.

단, 아토피 피부용 화장품은 대부분 피부 자극 물질을 제외하고 만들어진 데다 피부 보습력이 우수하고 손상된 피부 장벽 기능을 재생하는 기능이 있으므로 건선 환자가 사용해도 좋다.

가장 중요한 것은 보습 성분이 있는 화장품으로 피부를 늘 촉촉하게 유지하는 것.

건선이 발생하지 않은 부위에는 자신의 피부 타입에 맞는 일반 화장품을 사용해도 되지만 여드름 피부용 화장품이나 알코올 성분이 함유된 화장품은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피한다.

다른 사람에게 전염이 되나요?

간단히 말하자면, 전염성을 가진 질환이 아니므로 접촉이나 호흡기를 통한 전염은 절대 일어나지 않는다.

<자료제공 : 우먼센스> ..............................................................................................................................................................................................................

치료가 잘 안되는 피부질환의 대표적인 질환이 아토피와 건선이죠. 본원에서는 이제 '환약'처방으로 각종 피부질환을 치료하기 시작하여 좋은 효과를 얻고 있답니다. 빨리 효과를 본 환자의 경우는 '스테로이드'가 들어간거 아니냐는 문의를 하기도 했습니다. 오로지 한약만으로 만들어진 '환약'으로 치료하오니 피부질환으로 고생이신 분이라면 내원해 보시기 바랍니다. 병력이 오래되신 분은 최소 1년 정도의 치료를 권장합니다. 또한 피부는 약산성이므로 알칼리로 만든 비누제품의 사용은 제한하고 약산성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0]

열기 닫기

상단으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