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명
Home 커뮤니티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게시글 검색
얼굴이 붉어져요
고경석한의원 조회수:489 183.98.205.236
2017-07-26 17:13:37

◈ 얼굴이 붉어지면 홧병인가?

일반적으로 말하는 홧병은 중년 이후의 여성에게서 많이 발생하는데, 억울함을 참고 살다 결국 병원에 오기까지 10여 년에 걸친 만성적인 경과를 가지는 질환입니다.

홧병의 원인은 대부분 심리적인 것입니다.

남편 혹은 시부모와의 원만치 못한 관계나 가난으로 인한 고생 등의 사회적 요인도 작용을 하고, 속상함ㆍ억울함ㆍ분함ㆍ화남ㆍ증오 등의 감정을 쉽게 풀지 못한 채 담아두었다가 생기기도 합니다.

특히 전형적인 한국 여성들은 고부갈등ㆍ부부불화ㆍ자녀문제 등으로 스트레스를 받으면서도 속의 화를 표현하지 않고 억누른 채 참기만 하며 살아왔고, 그렇게 사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홧병이 생긴 경우가 많습니다.

홧병의 신체적 증상은 두통ㆍ얼굴의 열기ㆍ어지러움ㆍ입마름ㆍ소화장애 등이며, 가슴이 두근거리거나 치밀어오르고, 목이나 가슴에 덩어리가 있는 것처럼 느끼게 됩니다. 정신적 증상은 우울ㆍ불안ㆍ신경질ㆍ짜증ㆍ죽고 싶은 감정 등으로 나타나며, 매사에 재미나 의욕도 없고, 허무하고, 잘 놀라고, 화가 폭발하게 됩니다.

그런데 신체적 증상이 홧병과 유사한 경우가 있습니다. 평소에는 그렇지 않았는데 갑자기 얼굴이 붉어지는 증상이 그것입니다. 물론 홧병일 수도 있겠지만, 몸에 발열 질환이 생긴다든지 음이 허해져 양의 기운을 아래로 끌어내려 주지 못하는 경우에도 얼굴이나 상체에 열기가 올라오면서 얼굴이 붉어질 수 있습니다.

홧병이라는 것은 기본적으로 과거에 많은 스트레스를 받은 경험이 있을 때만 인정되는 병이며, 그러한 스트레스가 없을 때는 음허화왕(陰虛火旺)이나 음허화동(陰虛火動)이라고 하는 다른 질병이므로 치료법도 달라집니다.

출처 : 도서출판 한울 <잘못 알려진 한방상식>

.......................................................................................................................................................

본원에서는 '홧병'의 경우와 '안면홍조'로 구분하여

각각에 적합한 '환약'으로 처방이 되어 좋은 치료효과를 얻고 있습니다.

모두 근본적인 치료가 가능하므로 치료를 받아 보시깁 바랍니다.  

댓글[0]

열기 닫기

상단으로 바로가기